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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과 취업전략

취업지도 목표

  • 본 귀금속 보석공예과는 1978년도에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귀금속보석관련 학과로써 한국 금속공예의 세계화를 위한 디자인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. 금속공예, 생활용품, 문화상품 및 장신구 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디자인 능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, 급속도로 발전하는 귀금속 산업에 발맞출 수 있는 RHINO CAD, 현장실습, CAPSTONE DESIGN 등의 과목 등을 통하여 현장 실무형 인재양성과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.
  • 2013년도는 재학생 스스로가 첫 번째,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깨닫고, 두 번째, 자신의 주도적 진로설정과 함께 세 번째,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키움으로써 기업이 선호하는 분석적,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.

취업지원 정책

  • 재학생 및 졸업생 지원 프로그램 개설
  • 각종 공모전 및 자격증 지원비 지원
  • 재학 중 지속적인 진로상담과 취업 상담을 통한 취업률 향상
  • 진로기획 교수 및 행정조교를 통한 재학생 및 미취업자에 대한 취업 정보 제공

전략 및 실행계획

추진 전략

  1. 창의적 디자인 능력 개발
    • 재학생 학술제를 통한 각 전공과목 특성 개발
    • 재학생 학술제에 전시된 전 학년의 작업과정과 결과물 발표를 통한 과목 간 이해증진
    • 타 대학 및 외국 작가들의 작품 및 작업 특강을 통한 글로벌 디자인 분석과 이해
  2. 졸업생특강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
  3. 취업 동아리 및 창업 동아리 지도 및 육성

실행계획

창의적 디자인 개발

  • 각 전공과목의 특성화 (매학기)
  • 외부 특강을 통한 디자인 능력 개발 (2학기)
  • 재학생 학술제 (12월)
  • 산업체 전문가 특강 (9월-12월)

현장실무 능력 강화

  • 산업체 중견 실무자 동문 등의 취업 전략 설명 및 현장 실무 능력 준비를 위한 특강 (9월-12월)
  • 현장실습 및 CAPSTONE DESIGN을 통한 업체 맞춤형 수업(3학년 겨울방학)

동아리 육성

  •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 동아리 (매학기)
  • 공모전 준비를 위한 디자인, 제작 동아리 (매학기)
  • 체험 및 교육 동아리 (매학기) 기업체 방문과 학과 홍보
  • 진학생을 위한 대학원 설명 및 타대학원 방문
  • 다양한 업체와의 MOU체결을 통한 취업률 증진
  • 학과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과 업체 간의 상시 양방향 소통 시스템 구축

지도 방안

  • 학년별 맞춤형 진학 및 취업 상담
    • 1학년: 기초 조형 및 디자인 능력 향상
    • 2학년: 금속공예 테크닉 및 캐드 능력 향상
    • 3학년: 진학 및 취업에 관한 진로 결정
    • 4학년: 포트폴리오 점검 및 취업 활동 지원
  • 진로 기획 교수를 통한 취업 현황 파악 및 구인업체 정보 제공

주요 취업 분야

  • 대학원 진학 및 교육관련 교사
  • 쥬얼리 업체 디자이너
  • 문화상품 및 귀금속 조형제품 디자이너
  • 귀금속 마케터
  • 보석감정 및 딜러
  • 프리랜서 디자이너